극한직업, 그 이름은 바로 엄마. 육아일기

1월9일에 아기를 낳았다.
유도분만으로 자궁문이 80프로까지 열려서
아기 머리가 거의 다 내려왔는데
출혈이 많고 아기가 하늘을 바라보고 있고
또 머리가 자궁에 끼여
응급으로 제왕절개 수술을 하게 됐다.
음.. 아기를 낳아본 사람들은 안다.
나 같은 케이스를 "최악"이라고들 하지.
더군다나 나는 무통 주사도 잘 안들어서
생 진통을 다 겪었고
제왕절개 전신마취 합병증으로
고열에 항생제 부작용까지
진짜 출산에 관한 모든 아픔, 고통, 힘듦을 다 겪었다.

아...
두번 다시는 겪고 싶지 않다.

각설하고,
아기를 낳고 병원에 11일이나 입원을 하고
조리원에 2주 있다가
도우미 아줌마의 도움 없이
무대뽀로 시작된 나의 육아.

왜!!! 왜 아무도 나에게
출산과 육아와 수유가 이렇게 힘든 거라고
왜 아무도 말해주지 않은 것인가.

진짜 수습시절보다 정신, 육체적으로 100배는 더 힘든 것 같다. 극한 직업이 따로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남기는 이유는
내 눈 앞에서 곤히 자고 있는 우리 아기, "꽁쓰" 때문.
지금도 자다가 혼자서 웃는다.
소셜스마일이 아닌 근육웃음(배냇짓)이지만
너무나도 이쁘다.
(아기 이름과 얼굴은 밝히지 않으렵니다)

생후 21일째 되는 날, 우리집에 와서
오늘, 37일이 되는 날까지
꽁쓰는 정말 하루가 다르게 컸다.

꽁쓰도 나도 아직 서로서로 맞춰가야할 것이 많은 시기.
우리 한 번 잘해보자 아가야.
나와 나의 성장이 정말 기대된다.
무럭무럭 자라자 울 아가도 나도.

아기를 곧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육아일기

30일 새벽 4시부터 아랫배가 생리통처럼 아파왔다.
으레 지나가는 가진통이려니 했는데 
일정한 주기로 아파오는 것 같아
주기를 재어주는 어플을 켰다.

새벽 4시부터 새벽 6시40분까지 거의 3시간 동안
10분 주기로 가진통이 왔고, 지속시간은 1분에서 2분 정도였다.

허리까지 끊어질 듯이 아팠기에
주기가 조금이라도 짧아지면 
진진통일 것 같았다.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아기한테도 계속 말을 걸어줬다.

"꽁냥아 엄마는 준비가 다 됐어. 꽁냥이도 나올 준비 하는 거니?

누구나 거쳐간 출산.
마음을 편히 가지려고 노력했지만
뜬 눈으로 밤을 지새면서 사실 별 생각을 다 했다.

"1월11일이 예정일인데, 12월생이 되니 조금 아깝다"
"아니야, 아니야. 아기가 나오고 싶을 때 나오는 게 최고지"
"자연분만 할 때 무통 주사를 맞는게 좋으려나"
"신랑은 언제 깨워야 하고 병원은 언제 가야 하지"
등등 머릿속이 너무 복잡했다.

혼자서 어플을 체크하고 10분 주기가 6번 이상 됐을 때(1시간 넘게 지났을 때)
신랑을 깨웠다. (이때부터 약간 겁나기도 해서)
그 시간이 새벽 5시30분쯤.

신랑을 깨우고 나서도 1시간 가량 10분 주기의 가진통이 찾아왔는데,
너무 피곤하고 잠이 와서 그런지
어플을 계속 체크하기 힘들었다.
또 예정일이 아직 12일 남은데다
이슬이나 다른 증상은 없었기에
"그냥 자자"라고 생각하고 눈을 붙였다.
진진통이면 하늘이 노래진다고 하던데
그럼 그 때 병원을 가면 되겠지.

신랑은 아파하는 날 위해 노래도 불러주고
등도 토닥여줬다.

다행히 아침이 되어 가진통은 지나갔고
진진통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그렇지만 왠지 새벽이 두려워지는 이유는 뭘까.
후덜덜.
오늘 새벽은 무사히 지나가주길.
아니면 차라리 진진통으로 이어져서
아기를 만날 수 있길. ㅠㅠ

꽁냥아.
엄마도 힘들고 너도 힘들겠지만
우리 서로서로 노력해보자.
엄마는 우리 아들 믿어요.
아들도 엄마를 믿어줘.

사랑해.

2017 올해의 결산 봉별기


올해 책 40권, 전시&공연&영화 30편을 보려고 했다.
전시&공연&영화는 채웠으나
책만 완전 실패 ㅠㅠ 따흑
그래도 절반 쯤은 성공했으니 남들 다 하는 결산, 나도 해본다.

<책>
풀꽃도 꽃이다 1, 2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2
국가란 무엇인가
엄마를 부탁해
오기사, 행복을 찾아 바르셀로나로 떠나다
라면을 끓이며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
임신했니, 언니가 도와줄게
비혼입니다만, 그게 어쨋다구요
왕따의 정치학
프랑스 아이처럼
마르크스는 처음입니다만
인간과 우주에 대해 아주 조금밖에 모르는 것들
EBS 부모 아이 발달
닥터오 아기진료실
정재승의 과학콘서트
존볼비와 애착이론
철도원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총 20권

<영화>
라라랜드 ★★★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
마션 ★★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 ★
라이언 일병 구하기 ★★
23아이덴티티 ★☆
빅쇼트 ★☆
다이하드4 ★★☆
클래식 ★★
미쓰와이프 ★☆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2 ★★☆
컨택트 ★☆
히든피겨스 ★★☆
공조 ★☆
아가씨 ★★
덩케르크 ★★
미녀와 야수 ★☆
택시운전사 ★★
겟아웃 ★★☆
미비포유 ★★
너의이름은 ★★
레버넌트 ★★☆
범죄도시 ★☆

총 23편

<전시 및 공연>
대구 미술관 판타지 메이커스
연극 오백에 삼십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정기전시
제주도 본태박물관 정기전시
서울 리움 정기전시
제주도 김영갑 갤러리
그린플러그드 경주 2017
강정 대구현대미술제 2017

총 8편

<2017년 나의 베스트>
올해의 책 - 국가란 무엇인가
올해의 영화 - 라라랜드
올해의 전시 및 공연 - 그린플러그드 경주 2017


<2017년의 이벤트>

올해의 이벤트 - 결혼기념일(4월30일) 하루 전날, 임신테스트기에 뜬 두 줄. 하이 꽁냥!

2월, 신랑과 함께 5박6일 사이판으로 다이빙 여행, 처음으로 해본 부부 버디!
2월, 신랑과 함께 7박8일 남해-여수-보성-진도-목포-변산-군산-태안-무주 여행.
3월, 나홀로 떠난 1박2일 제주도 여행.
4월, 새로 지어진 아파트로 이사.
4월, 신랑과 함께 2박3일 서울 여행. 나는 첨으로 롯데월드 방문. VR의 신세계에 깜놀함.
5월, 문재인 대통령 당선.
6월, 신랑과 함께 성주 포천계곡에서 텐트 치고 놀다 급격히 불어난 물에 황급히 피신. 껄껄 웃었다.
6월, 신랑과 함께 1박2일 울진 여행. 덕구온천 방문.
7월, 신랑과 함께 1박2일 보령 여행. 머드축제 참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서해에서 해수욕 해봄.
7월, 신랑과 함께 3박4일 제주도 여행. 태어나서 처음으로 제주 앞바다에서 해수욕 해봄.
8월, 신랑과 함께 1박2일 단양 여행. 상운이네 부부와 조우.
9월, 신랑과 함께 1박2일 경주 여행. 그린플러그드 토/일 모두 관람.
9월, 달성군립도서관에서 채사장 작가의 강연 들음.
10월, 신랑과 함께 5박6일 방콕 여행.
11월, 대구에서도 느낄 수 있었던 지진. 사상최초 수능연기.


이렇게 글로 적고보니 올해 정말 많은 일이 있었구나.
특히 매달 신랑이랑 여행을 갔...
그래서 우리 가계부가 그 꼬라지가 됐...따흑ㅠㅠ
내년에 꽁냥이가 태어나면 저렇게 여행을 가고 싶어도 못가겠지?
돈으로는 절대 환산할 수 없는 둘만의 추억.
우리 부부는 그 가치를 잘 안다.

특히 나는 개인적으로 올해 신랑과 정말정말 사이좋게 지내서
참 행복한 한 해였다.
아기를 가진 것도 큰 축복이지만
신랑과 무탈하게 잘 지낸 것도 정말 큰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신랑은 눈 떴을 때부터 자기 직전까지 날 웃게 해줬고
나는 그런 신랑이 너무 좋아서 어쩔 줄 모르는 나날들이 계속됐다.
가끔 의견 차이로 투닥거리긴 했지만, 금방 풀렸고
나는 "이렇게까지 행복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좋았다.
진짜 매일매일이 좋았다. 신랑과 나는 눈만 마주쳐도 웃었다.
안좋았던 날은 손에 꼽을 정도고 이젠 기억조차 안난다.

앞으로 아기가 태어나면 부부 사이에도 변수가 생기겠지만
지금처럼만 이 친밀감을 유지하면서
서로 의지하고 위로해주며 살고 싶다.

신랑과 나, 그리고 아기까지 멋진 한 팀이 되는 것.
내년의 나의 꿈이다.
꼭 이루어질 수 있길 바라며.
2018년 한 해도 행복하쟈. 아프지 말고.


크리스마스 선물~ 레고 10220 캠퍼밴 보통의 취미

신랑과 나의 셀프 크리스마스 선물은 레고 캠퍼밴!
레고의 3대 국민카가 있는데 그거슨 바로
캠퍼밴과 비틀, 그리고 미니쿠퍼!
우리는 비틀을 정말 재밌게 맞췄던 터라
망설이지 않고 캠퍼밴을 질렀다.

11월 블랙프라이데이때 레고 공홈에서 
캠퍼밴을 엄청 싸게 팔았는데
배송이 이틀만에 숑 와버려서
크리스마스때까지 모셔만 두느라 애먹었다.
얼른 맞추고 싶어서 손이 근질근질 ㅎㅎ

그럼 캠퍼밴 개봉기 시작. 


레고는 박스도 이쁘다.
우리부부는 레고 박스도 버리지 않고 모으고 있다.
흐흐흐.


 
 
캠퍼밴은 브릭수가 1300개가 넘는데
비틀이나 새턴처럼 봉지에 번호가 적혀져있지 않다...
고로 1300개가 넘는 브릭을 하나하나 일일이 다 찾아야 한다...
괜찮아! 비틀도 부수고 새로 맞출때 저랬어!
시간은 딱 두 배가 더 들었지만...ㅠㅠ 뉴뉴




거기에 책도 두권이다.
얼씨구야.




일단 집에 있는 흰 그릇을 모두 소환 ㅎㅎ
비틀 다시 만들 때, 색깔 있는 그릇에 하니 눈 아파서 고생했던 기억으로
이번엔 모두 흰색 바탕!!



작은 브릭만 따로 거대한 스뎅볼에 담았는데
아............. 레고 맞추는 건 즐거운 건데 왜 한숨이 나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작은 브릭들 중에 흰색과 검정색만 따로 빼라고 시키니
신랑이 "병아리 감별사가 된 것 같아..."라고 ㅎㅎ
귀엽다 병아리 감별사 ㅎㅎ





본격적으로 레고 맞추기 시작!
초반부터 엔진을 만드는데 재미가 쏠쏠 ㅎ
폭스바겐은 비틀도 그렇고 캠퍼밴도 그렇고
엔진이 간지 작살 ㅎㅎ



아무래도 캠핑카다 보니 바닥이 저렇게 바둑판으로 꾸며져있다.
기대치 점점 상승중 ㅎㅎㅎ



문짝 만드는데 저렇게 선반 디테일이 들어가있다.
캠퍼밴 너란 녀석. 매력적이야.



요 미니미니한 아이는 바로 화분!
그것도 저 위에 풀때기랑 밑에 화분이랑 브릭이 다 따로따로다 ㅎ
화분 꽂는 브릭자리도 따로 있다.
그리고 화분 옆에는 조명도 있다.
넘나 감동이다.
그리고 늘 레고를 할 때 마다 내뱉게 되는 말,
"무서운 레고본사놈들"



의자를 맞추고 무려 접이식!! 접이식 테이블까지 만들었다.
와인잔도 깨알같다.
의자 뒤로 보이는 건 싱크대인데,
싱크대 아래에 하부장 문도 열린다.
나 여기서 살면 안되겠니? 
의자도 심지어 뒤로 젖혀져서 침대처럼 만들 수도 있다.
"인기있는 제품은 다 이유가 있다"라는 어느 블로거의 말이 떠오른다.



1권을 끝냈을 때의 사진인가.
브릭 봉지에 번호가 없다보니
브릭을 일일이 다 찾아야 해서
은근히 시간이 많이 걸렸다.
25일 크리스마스 첫날 1권 완성하는데만 3시간 걸렸는데
만삭의 몸인지라 힘들어서 다음날로 패쓰. ㅎㅎ



26일 밤, 다시 조립 시작!
내부를 보강하는 작업을 계속했다.
창문과 뚜껑, 그리고 그 사이를 지지해주는 기둥을 만드는 작업이 2권의 핵심.
그때 나온 우주최강 귀요미 후라이팬과 빗 ㅠㅠ
이거 만들면서 얜 어디에 꽂힐까? 궁금했는데 알고보니




싱크대 위쪽이였어!!!
디테일이 너무 쩔어서 무섭다 ㅎㄷㄷㄷ



얜 또 뭔가 ㅎ 싶었는데 계기판이었다 ㅎ
맨 아래에 있는 검은 스틱은 
신랑과 논의 끝에 "와이퍼 움직이는 스틱"으로 결론 ㅎㅎ



이제 뚜껑쪽으로 넘어갔다.
캠핑카다보니 차 위에 물건을 두는 공간이 있기 마련인데
그 공간을 접었다 펼 수 있게
저렇게 특이한 브릭을 써서 설계를 해놨다.
아 이것도 손맛이 좋았는데!!!!



다 만들고 저렇게 천으로 감아주면 완성.
저 부분이 생각보다 고정이 쉽지 않아서
나중에 신랑이 꼼꼼하게 조정해주었다.



창문에 커텐 마저도 취향저격이다. 어쩔.




커텐, 거울, 조명, 액자 등등 악세사리를 제법 만들었다!




내부를 보니 너무 예뻐서 감탄만 나온다. 우왕.





이제 뚜껑을 한번 닫아볼까요 ㅎㅎ



크!!!!!
바로 이 맛 아니겠습니까.
딱 떨어지는, 딱 맞는 저 느낌!!

신랑이나 나나
정리하는거 좋아해서
레고 조립하는거 정말 잘 맞는 듯 ㅎㅎ



폭스바겐 로고 번쩍이는 앞모습도 뙇!!



내부가 정말 예뻐서 바퀴 달고 뚜껑 열고 다시 찍어본 사진 ㅎㅎ



쨘!! 완성이 되었습니다.
저거 타고 캠핑 가고 싶다 진심.........또르르 ㅠㅠ



센스 있는 울 여보가 들고온 비틀!!
같이 두고 사진 찍으니까 넘나리 행복.
비틀 위에 있는 아이스박스를 캠퍼밴에 올려보기도 하고
캠퍼밴 내부에 기어나 계기판 장식을 좀 바꿔보기도 하고
캠퍼밴 연료주입구도 남아있던 다른 브릭으로 교체하고

이래도 재밌고
저래도 재밌고
ㅠㅠ




마지막으로 서재 책장에 딱 올리니
아주 그냥 이쁘고 뿌듯하고 넘나리 내 맘에 딱 들었다고 한다.

파랭이와 빨갱이의 조화가 참으로 좋네요!!!!
캠퍼밴 진짜 아기자기하고 재밌었다.
개인적으로 새턴보다 더 조립하기 힘들었지만
그래도 만족 대만족!!

올해 크리스마스의 좋은 추억이다!

여보는 시험 끝나고 다시 맞춰봐 ㅎㅎㅎㅎㅎㅎㅎ





추운 겨울, 따땃한 단호박 스프 한그릇 식샤를 합시다




왜 단호박스프가 생각났는지 모르겠다.
겨울이라서 그런가.
적당히 담백하면서 달큰하고 부드러운 스프가 먹고 싶었다.



3900원짜리 퉁가산? 단호박을 픽.
깨끗하게 씻어주고




양파는 채썰어서 버터 2큰술을 넣고
달달달 캐러멜라이징 해준다.
양파 볶을 동안 단호박을 전자레인지에 돌리고
껍질을 벗기는 작업을 했다.




난 4분 정도 돌렸는데 6분 쯤 돌리면 더 수월할 것 같다.






숟가락으로 씨를 빼주고 껍질 벗긴 뒤 토막토막 ㅎ





단호박을 손질하면서
중간중간 양파를 뒤적거려줬다.
갈색이 나면 잘 볶아진 것.





단호박을 투하하고 물 한 컵을 붓고
뚜껑을 닫은 뒤 중불에 푹 끓여줬다.




나무 주걱으로 쉽게 으스러질 때까지! ㅎ




핸드블랜더가 없어서 믹서기에 단호박을 넣고 돌렸다.
뻑뻑해서 우유 조금 넣고 위이잉.





살짝 맛봤는데 넘나리 고소하고 맛나다.
그냥 저 스뎅사발채로 먹어도 될 듯 ㅎㅎ





하지만 우유로 농도도 맞출 겸 한번 더 끓여준다.
파마산 치즈도 2큰술 투하.






쉐킷쉐킷.
소금 넣는다는 분들도 있던데 난 스킵.





파슬리가루 톡톡 뿌려서 따끈하게 잘 먹었다.
사진을 본 친구는 "영혼을 위한 단호박 스프"라며 ㅋㅋ

가까이 살았으면 한 대접 끓인 스프 따뜻할때 들고 가서 나눠줄 텐데. ㅠ 아쉽다.
오늘 유독 춥네.
몸도 마음도 따땃해지길.




1 2 3 4 5 6 7 8 9 10